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열린경영

청렴윤리경영 행위규범

이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직원은 공단의 청렴윤리경영을 실행하기 위하여 아래 사항을 의무적으로 준수한다.

  • 부패행위의 금지
      1.    직무와 관련하여 지위 또는 권한을 남용하거나 법령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공단의 예산사용, 공단 재산의 취득ㆍ관리ㆍ처분 또는 공단을 당사자로 하는 계약의 체결 및 그 이행에 있어서 법령에 위반하여 공단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를 가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3.    1과 2에 따른 행위나 그 은폐를 강요, 권고, 제의, 유인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
      1.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에게 청탁금지법이 금지하는 부정청탁을 하지 않고 부정청탁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지 않는다.
      2.    부정청탁을 받았을 때에는 부정청탁을 한 자에게 부정청탁임을 알리고 이를 거절하는 의사를 명확히 표시하여야 한다.
      3.    직무 관련 여부 및 기부ㆍ후원ㆍ증여 등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에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에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4.    직무와 관련하여 대가성 여부를 불문하고 위의 3)에서 정한 금액 이하의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5.    자신의 직무와 관련되거나 그 지위ㆍ직책 등에서 유래되는 사실상의 영향력을 통하여 요청받은 교육ㆍ홍보ㆍ토론회ㆍ세미나ㆍ공청회 또는 그 밖의 회의 등에서 한 강의ㆍ강연ㆍ기고 등(이하 “외부강의등”이라 한다)의 대가로서 관련 법령, 공단의 규정으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 공익신고와 신고자 보호
      1.    직무를 하면서 공익침해행위를 알게 된 때에는 이를 조사기관, 수사기관 또는 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한다.
      2.    공익신고자등이라는 사정을 알면서 그의 인적사항이나 그가 공익신고자등임을 미루어 알 수 있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공개 또는 보도하여서는 아니 된다.
      3.    공익신고자등에게 공익신고등을 이유로 불이익 조치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공익신고등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공익신고자등에게 공익신고등을 취소하도록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 이해충돌 방지
      1.    직무관련자(직무관련자의 대리인을 포함한다)가 사적이해관계자임을 안 경우 안 날부터 14일 이내에 이사장에게 그 사실을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신고하고 회피를 신청하여야 한다.
      2.    공단의 업무와 관련된 부동산을 자신 또는 가족이 보유하고 있거나 매수하는 경우 이사장에게 그 사실을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3.    고위공직자는 그 직위에 임용되거나 임기를 개시하기 전 3년 이내에 민간 부문에서 업무활동을 한 경우, 그 활동 내역을 그 직위에 임용되거나 임기를 개시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이사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4.    자신, 배우자 또는 직계존속ㆍ비속(배우자의 직계존속ㆍ비속으로 생계를 같이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또는 특수관계사업자(자신, 배우자 또는 직계존속ㆍ비속이 법령으로 정하는 일정 비율 이상의 주식ㆍ지분 등을 소유하고 있는 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가 자신의 직무관련자와 사적 거래행위를 한다는 것을 사전에 안 경우에는 안 날부터 14일 이내에 이사장에게 그 사실을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5.    법령이나 기준에 따라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직무관련자에게 사적으로 노무 또는 조언ㆍ자문 등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행위, 공단의 소관 직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행위(법령에 따라 외부강의등의 대가로서 사례금 수수가 허용되는 경우와 이사장이 허가한 경우는 제외한다), 공단이 당사자이거나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지는 사안에서 자신이 소속된 공단의 상대방을 대리하거나 그 상대방에게 조언ㆍ자문 또는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 외국의 기관ㆍ법인ㆍ단체 등을 대리하는 행위(이사장이 허가한 경우는 제외한다), 직무와 관련된 다른 직위에 취임하는 행위(이사장이 허가한 경우는 제외한다)를 하지 않는다.
      6.    공단은 법령에서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임직원의 가족을 채용할 수 없다.
      7.    공단은 법령에서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정 임직원과 그 가족, 특수관계사업자 등과 물품ㆍ용역ㆍ공사 등의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
      8.    공단이 소유하거나 임차한 물품ㆍ차량ㆍ선박ㆍ항공기ㆍ건물ㆍ토지ㆍ시설 등을 사적인 용도로 사용ㆍ수익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사용ㆍ수익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른 법령ㆍ기준 또는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9.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비밀 또는 공단의 미공개정보(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의 취득 여부의 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로서 불특정 다수인이 알 수 있도록 공개되기 전의 것을 말한다)를 이용하여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하여서는 아니 되고 공직자로부터 직무상 비밀 또는 공단의 미공개정보임을 알면서도 제공받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자는 이를 이용하여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여서는 아니 되며,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비밀 또는 공단의 미공개정보를 사적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10.    직무관련자인 공단의 퇴직자(공직자가 아니게 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만 해당한다)와 사적 접촉(골프, 여행, 사행성 오락을 같이 하는 행위를 말한다)을 하는 경우 이사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공정한 계약과 투명한 회계 및 공금 관리
      1.    법령과 규정에 위반되지 않고 공정한 계약 프로세스에 따라 계약을 실행하여야 한다.
      2.    기관운영 및 고유사업의 실행에 있어서 투명하고 신뢰성이 있는 회계시스템, 규정 및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공금을 관리하여야 하고 유용하거나 횡령하여서는 아니 된다.
  • 정치적 성향 노출 및 후원 금지
      1.    공단의 모든 임직원은 반드시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어야 한다.
      2.    업무수행에 있어서 정치적 성향을 표출하거나 공단을 대표하거나 대표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정치적 후원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임직원 행동강령 및 청렴행동수칙의 준수
      1.    공정한 직무수행,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부당이득의 수수금지 등 임직원 행동강령 및 직위별·직무별 청렴행동수칙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알선ㆍ청탁, 금품등의 수수, 외부강의등의 사례금 수수, 경조사의 통지 등에 대하여 행동강령을 위반하는 지가 분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 교육
      1.    공단은 청렴윤리경영 행위규범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실천을 위하여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실행하여야 한다.
      2.    이사장과 모든 임직원은 청렴윤리경영 행위규범의 준수를 위하여 필요한 교육에 참여하여야 한다.
      3.    공단은 부패리스크 매핑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위험이 높은 업무와 관련한 임직원에 대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 제3자의 청렴윤리경영
      1.    공단은 제3자가 초래할 수 있는 부패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한다.
      2.    공단은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에 대한 제3자의 준수와 관련한 절차를 정하여 그 준수여부를 검토하고 위반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3.    공단은 청렴윤리경영의 주요 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교육을 제3자에게 제공한다.
  • 행위규범 위반행위의 신고 및 처리
      1.    이사장과 모든 임직원은 행위규범 위반행위에 대하여 공단에 신고나 보고할 의무가 있다.
      2.    행위규범 위반행위는 공단이 정한 조사 및 징계 관련 규정 및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