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프린트하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이전글, 다음글
공지(산업통산자원부) 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22 14:04 조회수 45
첨부파일 첨부파일0527(28조간)유통물류과, 2021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pdf (489.8 kb)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11.2%)과 온라인 부문(16.5%) 모두 두 자리 수 성장세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7% 상승

ㅇ (오프라인, 11.2%전년도 코로나19 기저효과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6.5%)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생활용품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성장에 따라 매출 신장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4

5

6

7

8

9

10

11

12

1

2

3

4

전체

3.9

2.0

4.6

4.4

6.6

8.5

8.4

6.3

9.0

6.1

10.0

18.5

13.7

오프라인

5.5

6.1

3.0

2.1

2.4

1.0

2.1

2.4

4.4

5.8

14.3

21.7

11.2

온라인

16.9

13.5

15.9

13.4

20.1

20.0

17.1

17.0

27.2

22.6

5.5

15.2

16.5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57.5%)서비스/기타(27.5%), 패션/잡화(20.5%)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57.5%)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었고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34.3%)패션/잡화(21.3%)의 매출도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4.8%) 매출은 감소


 (온라인가전/생활용품 렌탈·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2.6%)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패션/잡화(19.9%), 식품(18.9%), 가전/문화(7.6%) 매출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0.6%) 매출은 감소



<’21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13.7

5.9

20.5

9.1

8.3

6.2

27.5

57.5

오프라인

11.2

4.8

21.3

34.3

3.9

4.1

7.3

57.5

온라인

16.5

7.6

19.9

0.6

18.9

7.6

62.6

-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과 편의점은 구매건수 단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대형마트는 구매건수가 줄고, SSM는 구매건수 단가가 모두 감소



<’21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7.2

4.7

19.0

10.0

10.5

구매단가

3.7

2.0

13.1

1.5

1.3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47.2% → 48.3%, 1.1%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52.8% → 51.7%, 1.1%p)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2.7%p) 매출 비중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2.6%p, 편의점 0.3%p, SSM 0.9%p)의 매출 비중은 축소
이전글 (산업통산자원부) 2021년 4월 수출입 동향
다음글 (고용노동부) '21.5월 고용동향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