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프린트하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이전글, 다음글
공지(산업통산자원부)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22 14:07 조회수 45
첨부파일 첨부파일0625(28조간)유통물류과,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pdf (343.6 kb)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8.8%)과 온라인 부문(17.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2.9% 상승
 
ㅇ (오프라인, 8.8%)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7.6%) 식품·패션의 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임대·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전체
2.0
4.6
4.4
6.6
8.5
8.4
6.3
9.0
6.1
10.0
18.5
13.7
12.9
오프라인
6.1
3.0
2.1
2.4
1.0
2.1
2.4
4.4
5.8
14.3
21.7
11.2
8.8
온라인
13.5
15.9
13.4
20.1
20.0
17.1
17.0
27.2
22.6
5.5
15.2
16.5
17.6
 
 
□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6.6%)서비스/기타(23.1%), 식품(16.7%)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36.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13.4%)·식품(10.6%) 매출도 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7.1%) 매출은 감소
 
 (온라인가전 임대·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1.1%)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식품(32.9%)·가전/문화(9.7%) 매출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5.4%) 매출은 4개월 연속 감소
 
<‘21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12.9
6.9
4.0
0.1
16.7
6.6
23.1
36.6
오프라인
8.8
7.1
0.3
13.4
10.6
4.4
1.8
36.6
온라인
17.6
9.7
7.2
5.4
32.9
8.3
61.1
-
 
□ (구매건수구매단가매출이 증가한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은 구매건수 단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준대규모점포(SSM)는 구매건수가 감소
 
<‘21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6
0.9
5.4
0.8
5.3
구매단가
8.2
4.6
13.0
3.7
3.3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45.9% → 47.9%, 2.0%p)은 늘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54.1% → 52.1%, 2.0%p)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9%p) 매출 비중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1.1%p, 편의점 1.3%p, SSM 0.4%p)의 매출 비중은 축소
이전글 (산업통산자원부) 2021년 5월 수출입 동향
다음글 (고용노동부) '21.6월 고용동향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