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고객마당

산업현장 안전 문제, 근로자가 직접 진단하고 해결한다


▷ 한국산업단지공단 –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안전 유형 진단(SafeTI) 디지털 플랫폼 구축 및 안전디자인 사인시스템 가이드라인 제공 ◁ 

 

 

 

□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과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이 산업단지 제조기업 현장의 자율적인 안전문제 진단 및 위험요소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산업안전 유형 진단 디지털 플랫폼(이하 SafeTI*)」과 「안전디자인 사인시스템 가이드라인」을 7일오픈했다고 밝혔다. 

 

 

    * Safe Type Indicator :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에서 착안

 

 

 

□ 한국산업단지공단은 한국디자인진흥원과 ‘21년부터 ‘안전서비스디자인 사업’을 공동 추진하며, 국가산단 제조기업 현장의 안전디자인 인프라 개발·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 안전서비스디자인 사업개요 >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근로자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개발 및 적용하여 산업재해, 화재 등 다양한 안전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사업

 

 

 ㅇ 양 기관은 ‘안전서비스디자인 사업’의 성과와 노하우를 전 산업단지 제조사업장으로 확산하기 위해, 기업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범용 플랫폼인 ‘SafeTI(세이프티아이)’를 개발하였으며, 

 

 

 ㅇ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안전디자인 사인시스템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 ‘SafeTI’는 산업안전 유형 진단 디지털 플랫폼으로(www.kicox.or.kr/safeti) △안전관리자 △사업주 △현장 근로자 등이 자율적으로 현장 안전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 문제 개선의 효율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안전 진단 도구다. 

 

 

 ㅇ 약 40개 문항에 응답하면 사업장의 안전 진단 결과를 성격유형검사지(MBTI)처럼 △16가지 안전유형 △5단계 안전수준*으로 알려준다.

 

 

    * (5단계 안전수준) 안전챔피언, 안전히어로, 안전주니어, 안전아마추어, 안전신생아

 

 

 ㅇ 안전수준이 낮을수록 진단 결과를 상세하게 알려주며, 제조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독성 높인 이미지와 문구로 제공하여 기업의 자율적 사고 예방과 안전관리를 돕는다. 

 

 

 

□ ‘안전디자인 사인시스템 가이드라인’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줄여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가이드라인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안전디자인’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안전디자인의 중요성과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 특히 △안전디자인을 통한 위험요소 경감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 △근로자의 만족도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례를 소개한다. 

 

 

  ㅇ 2부‘사이니지 가이드라인’은 산업안전보건표지 법령 등 관련 법․규정 준수사항, 사이니지 체계 등을 소개하며 산업현장에 사인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현․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아울러,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안전디자인, 근로자의 관점에서 안전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보여준다.

 

 

    *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표면적으로 드러난 문제점과 더불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개선이 필요한 사항까지 파악하여 개선하는 디자인 방법

 

 

 

□‘SafeTI’와 ‘안전디자인 사인시스템 가이드라인’은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 자료실(www.kicox.or.kr)  또는 한국디자인진흥원 안전서비스디자인사업 자료실(www.kidp.or.kr), 디자인DB 디자인연구 게시판(www.designdb.com) 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붙임 1. 산업안전 유형 진단 도구 플랫폼 포스터 1부. 끝. 

담당부서 홍보실
담당자 정지연 070-8895-7107 담당자에게 메일보내기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기타의견이 있으신가요?
0 / 5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