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고객마당

광주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 물류플랫폼 개소식 개최

광주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 물류플랫폼 개소식 개최


- 광주 미래차 산업 밸트 물류기능 담당 -

 

 

 

 

□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광주 평동일반산업단지 내 ㈜더광성물류에서 스마트물류플랫폼 개소식을 25일 개최했다. 

 

 ㅇ 개소식에는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빛그린산업단지·평동외국인투자단지 경영자협의회 대표들과 물류협의회 회원사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 평동일반산업단지에 구축된 스마트물류 플랫폼은 물류 거점을 구축하여 빛그린산단-광주첨단산단-평동산단-하남산단 간의 원활한 물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ㅇ 광주지역은 빛그린산단은 완성차 제조기업이 입주하고 있고, 인근에 위치한 광주첨단․평동․하남산단은 자동차 관련 부품을 제조하고 있어 원활한 자동차 생산을 위해 물류플랫폼이 필요한 지역이다. 

 

 ㅇ 광주지역 자동차 산업은 지역내 제조업 매출의 약 40%가, 제조업 부가가치 창출 약 35%를 담당하고 있어 지역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관련근거 : 광주광역시 2021년 광업ㆍ제조업 조사 보고서

 

 

 

□ 광주 평동반산업단지에 설치한 스마트물류플랫폼은 로봇 및 IoT기반의 자동화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디지털기반 주문관리, 창고관리, 운송관리체계를 플랫폼에 구현했다.

 

<사업 인프라 구축 요약>

 

 - 플랫폼구축(SW) : 다수의 고객주문을 잉여창고 및 운송시스템(배차/도착관리)에 연계지원


 - 물류자동화(HW) : 패키징·라벨링·분류 및 적재작업을 자동화하고 무인이송 및 적재·보관

 


 ㅇ 산업단지 입주기업간 물류자원(창고·차량·장비·자재) 공유 및 거래지원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기반의 공유경제 플랫폼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ㅇ 물류 플랫폼에서는 자동차 물류의 특징(서열납품)에 적합하게 주문·운송·대기·하차의 실시간 정보 확인이 가능하여 납품 오류를 최소화한다. 

 

 

 

□ 47개 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물류플랫폼을 통해 물류자원 공유가 더욱 활성화되며, 참여기업간 물류협의회를 통해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할 계획이다. 

 

 ㅇ `24년말까지 시스템 고도화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한다.

 

 

 

□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광주첨단 스마트물류플랫폼은 미래차 산업의 핵심벨트인 빛그린-광주첨단-평동-하남산단에 입주한 기업의 디지털 기반의 원활한 물류서비스를 이끌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추진하는 스마트물류플랫폼 구축사업은 17개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산업단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ㅇ 광주에 구축되는 스마트물류플랫폼은 창원, 남동, 반월, 성서에 이어 다섯 번째로 설치된 스마트물류 플랫폼이다.

 

 ㅇ `24년까지 여수, 울산, 군산 지역 등 4개 이상의 스마트물류플랫폼이 설치될 예정이다. 

 

 

 


< 사진설명 > 

광주 스마트그린산단 스마트 물류플랫폼 개소식 개최 

 

(보도사진) 한국산업단지공단은광주 평동일반산업단지 내 ㈜더광성물류에서 디지털 기반의 원활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스마트물류플랫폼 개소식을 25일 개최했다.(사진 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담당부서 홍보실
담당자 정지연 070-8895-7107 담당자에게 메일보내기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기타의견이 있으신가요?
0 / 500 Byte